여드름 자국 및 흉터

여드름 자국 및 흉터

여드름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병변이 호전되면서 색소침착을 남기기도 하고, 염증을 동반한 경우에는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도 있다.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거나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색소침착과 여드름 흉터를 남기게 되며, 환자 자신이 자극하거나 짜내는 경우 쉽게 발생한다. 그러므로 여드름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흉터와 색소침착 방지에 있다고 하겠다.



색소침착

대부분의 경우 색소침착은 6개월 이내에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피부색이 검은 타입이나, 기미, 주근께를 동반한 경우 색소침착은 잘 사라지지 않거나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 받기를 권유하고 싶다.

여드름 흉터

여드름 흉터의 빈도는 아직 모르고 있으나 심한 결절이나 낭포성 여드름을 곧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여드름 흉터를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염증이 심하고 자신이 짜내는 경우에서 잘 발생한다. 환자자신의 여드름 짜기는 피지를 잘 배출해내지 못함은 물론, 피지와 여드름 세균을 진피 내로 유출시키게 되어 염증은 더욱 심화된다. 여드름 흉터는 같은 환자에서도 다양한 형태가 공존하는데 조직이 증가되어 생기는 켈로이드성 흉터, 여드름과 조직이 감소되는 어름송곳 모양 흉터(ice pick 흉터), 위축성 반, 표재성 소흉터 등이 있다. 본인은 흉터와 자국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 절대로 자극하거나 임의로 짜지 말 것과 적절히 치료 받도록 권유한다. 각각의 흉터에 따른 치료 방법은 후술하겠다.

여드름 자국 및 흉터의 치료

여드름 색소침착 및 홍반성 자국

* 피부고민의 해초박피술 부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여드름을 동반한 함몰 흉터

우선적으로 부분적으로 나와 있는 여드름을 치료한다. 여드름의 일반 치료방법과 똑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약물복용, 국소도포제제, 면포제거 및 탈피술 등을 시술하여 여드름을 사라지게 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여드름 흉터의 치료는 박피술 또는 CPR-K요법(여드름 흉터 치료 참조)을 시행한다. 요즘은 기계적 박피술의 단점을 극복하는, 레이저로 피부를 까아내는 레이저 박피술로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레이저박피술은 어비움야그레이저나 고출력탄산가스레이저를 이용해 흉터의 돌출 부위를 깍아내어 흉터의 예각부위를 둔각으로 바꾸어줌과 동시에, 피부하부에 새로운 콜라젠의 생성을 유도하여 흉터를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따라 진피절제술, 펀치 이식 및 쌈지봉합법, 도트 필링과 크로스 요법, 레이저 박피술을 병행한다. 실제로 각각의 시술방법은 장단점이 있으며 한번 시술 또는 단독시술로 훌륭한 효과를 나타내기는 힘들다. 진피 절제술의 경우 함몰부위의 표피와 진피부위의 섬유화된 조직을 절제하여 함몰흉터를 거상 시키는 방법으로 단독적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펀치 이식술과 쌈지봉합법은 2mm 구경의 작은 원형의 구멍을 가진 관형의 칼로 흉터를 절제하여 떼어내고 봉합하거나 또는 더 깊은 흉터부위로 이식하는 방법으로 작고 깊은 흉터에 효과가 좋다. 마찬가지로 단독요법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대부분 레이저 박피술을 동반하여 시술하여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도트필링과 크로스요법은 귤껍질과 같이 작고 깊은 흉터에 효과적이며 수술이나 레이저 박피술을 원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레이저 박피술 후 부분적으로 함몰된 흉터의 재시술 차원에서 시행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레이저 박피술의 경우 깊지 않으며 넓은 흉터의 경우에서 시술 받으면 효과적이다. 레이저 박피술 후 부분적으로 함몰된 흉터는 도트 필링을 시행할 수 있다. 레이저 박피술과 함께 화학적 박피술을 함께 시행하여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의 재배열을 유도하여 함몰흉터의 빠른 치유와 효과적인 재생을 유도한다.

여드름흉터 치료의 신기원(염증유무와 흉터의 모양에 따른 복합요법)

지금까지의 여드름 흉터 치료방법을 복합하여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킨 방법으로 각각의 initial을 따서 명명하였다. 각각의 치료방법을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접근하여 치료하며 서로다른 치료방법들이 같는 장점들을 최대한 살려 그 치료 효과가 높다.



1 단계 여드름치료 및 피지조절의 단계, 2주 기간
동반된 여드름을 치료하며 모공에 고인 피지를 제거하고 앞으로 시행할 시술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한다.
2 단계 진피 절제술(C: Cutting)과 펀취 이식술(P: Punch graft) 시행, 1주 기간
3 단계 화학적 박피술(R: chemical Resurfacing)과 레이저 박피술(R: laser Resurfacing) 시행, 1-2주 기간
2 단계 시술 후 흉터의 높낮이가 어느 정도 일치하게 되면 레이저 박피술을 시행하며 이와 함께 화학적 박피술을 시행한다.
4 단계 홍조증 제거(K: redness Killing)의 기간, 2달 기간
레이저 박피술와 화학적 박피술 후 피부에 남아 있는 홍조증을 제거하여 빠르게 사회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표피의 재생은 거의 완벽하나 표피 하부의 진피 부분의 재생은 완전하지 않다. 정상적인 콜라젠과 탄력섬유의 정상적인 재배열을 위해서는 2달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 더불어 확장된 혈관이 축소되는데는 6개월이 걸리기도 한다. 이 경우 본원의 특수한 프로그램에 따라 2달 이내에 거의 완벽한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여 기존의 레이저 박피술의 단점인 홍조증을 사라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