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피술 클리닉

박피술은..

박피술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피부의 여러 층을 벋겨내어 각각의 피부상태에 맞는 치료효과를 얻고자 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피부상태에 따라 박피술의 방법과 깊이가 달라지며 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피부박피는 어느 층까지 피부를 벗겨내는가가 중요하므로 박피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다르며,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 질환의 종류, 병변의 깊이, 회복 시간, 환자의 개인 사정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박피 방법을 선택, 시술하여야 한다.

박피술의 미용효과

  • 01. 잔주름 제거: 피부에 탄력성 증가와 잔주름을 제거하여 맑고 고운 피부를 가져온다.
  • 02. 색소성 병변(기미, 주근께, 흑자, 검버섯)의 제거: 표피의 탈락과 재형성에 의해 색소성 병변의 소실과 함께 피부가 맑아진다.
  • 03. 여드름 개선: 모공 개구부의 각화현상에 의해 피지가 축적되므로 박피술을 통해 각화현상을 개선시켜 피지 배출을 유도하여 여드름의 소실을 가져온다.
  • 04. 여드름의 홍반성 자국과 함몰 흉터 및 기타 흉터: 진피의 콜라젠 형성을 증가시켜 함몰된 흉터에서 살이 차오르게 한다. 화학적 박피술과 레이저 박피술을 병행하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

박피술의 종류

1. 화학적 박피술 (1)화학적 박피술 트리클로아세틱산(TCA)라는 강산은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작용이 있는 아세틱산의 일종으로 농도에 따라 표피와 진피의 하부까지 괴사시킬 수 있다. 강도에 따라 다르나 피부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2~3주 내에 진피도 재생된다.
(2) 오바지 화학적 박피술 기존의 TCA에 의한 박피술과는 달리 수술 전 6주~18주 가량 레티노이드, 하이드로퀴논, 스테로이드, 알파-하이드록시산(AHA)으로 전처치를 하여 박피술 후에 생길 수 있는 변색, 탈색, 색소침착 등을 방지하도록 고안 되었다. 현재는 여러 형태의 변형된 방법으로 발전되어 좀더 시술이 용이하며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글리콜산(Glycolic) 박피술 AHA(알파 하이드록시산)이란 여러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과일산으로 글리콜산은 사탕수수, 젖산은 발효우유, 능금산은 사과, 구연산은 감귤, 주석산은 포도에서 각각추출한 것으로 이 중 분자가 가장 작은 글리콜산은 유두진피까지 침투되어 섬유아 세포를 활성화시켜 콜라젠 합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주름살과 기미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장점으로 자극이 비교적 적으며, 검은 피부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침투작용이 이루어지며 조직에 독성이 없다.
(4) 해초박피술(미백해초 박피술) 자연에서 얻은 해초성분으로 기존의 화학 박피의 단점을 해소하였으며 원하는 깊이는 시술이 가능하고 불편함은 매우 적다. 피부타입과 관계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5) 피부 스케일링 표피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을 화학적으로 제거함으로서 노화된 각질세포의 탈락과 새로운 각질세포를 유도하여 곱고 건강한 피부를 가져오게 한다. 주로 젓산과 레조시놀과 살리실산을 함유한 제스너씨 용액이나 저농도의 글리콜산을 이용하며 각질층만을 제거하므로 일생생활에 장애가 없이 시술이 가능하므로 런치필이라고도 한다. 시술방법에 비해 놀라운 효과를 가져오며 지속력을 위해서는 Vitamin-A 유도체의 투여와 함께 2-3달간격으로 시술하면 좋다.
(6) 하이브리드 스케일링 기존의 스케일링에서 사용하는 제스너씨 용액이나 글리콜산을 이용한 스케일링은 깊이 침투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지나치면 화학적 화상과 같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제스너씨 용액이나 글리콜산을 이용한 스케일링 후 TCA 25-35%를 이용하여 2차적으로 화학적 박피술을 시행하여 깊은 부위까지 박피술을 시행하는 방법이다.
2. 기계적 박피술 화학적 박피술과 달리 기계적인 힘을 이용하여 피부를 박리하는 방법이다.
(1) 크리스탈 필링(미세 연마술) 미세한 크리스탈 가루인 알루미늄 옥사이드 미립자를 강력하게 피부로 내뿜어서 이 미립자가 피부세포와 충돌할 때 피부 표면을 미세하게 벗겨내는 방법이다. 기존의 기계적 박피술과 달리 시술할 때 환자가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으므로 마취가 필요 없고 부작용과 출혈이 적은 장점이 있다.
기계적 박피술(Dermabrasion): 와이어 브러쉬와 다이몬드 버(burr)를 이용하여 표피와 진피 상층부를 기계로 갈아내 울퉁불퉁한 면을 매끈하게 만들어 흉터나 표재성 색소성 병변을 없애는 방법이다.
3. 레이저 박피술 레이저 피부 재생술(Laser skin resurfacing), 혹은 레이저 필(Laser Peel)이라고도 부르는 레이저 박피술은 순간적으로 강한 레이저 빛을 발사하여 조직을 아주 얇은층으로 기화시키는 원리로 표피는 물론 진피증을 자극시켜 새로운 콜라젠이 형성되고, 탄력 섬유의 재형성을 유도하여 보다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 것이다. 주로 주름이나 훙터 치료를 위해 이용되며 기존의 기계적 박피술에 비해, 부위에 따라 깎아내는 깊이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고, 출혈과 감염 및 통증의 감소가 있으며, 주위조직의 손상없이 아주 미세한 부위까지 피부박피가 가능한 장점들이 있다.
(1) 고출력 탄산가스레이저 박피술 고 에너지 이산화탄소 레이저(예:울트라 펄스)는 10600nm의 파장으로 수분 흡수율이 90% 정도며 피부 표층을 기화시킴으로써 얇게 피부를 깎아 내며 지혈 효과와 함께 열적 손상에 의한 콜라젠의 수축을 유도하여 좋을 수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어븀-야그 레이저 어븀-야그 레이저는 2940nm의 파장으로 수분 흡수율이 가장 높은 96%를 보이는데, 피부를 바깥층 부터 아주 얇게 10~30nm씩 깎아내서 입·눈 주위의 잔주름을 제거하거나, 여드름흉터, 마마 자국 등을 교정할 수 있다.
4. 복합 박피술 상기에서 기술한 화학적, 기계적, 레이저 박피술을 사용자의 경험에 따라 복합해서 시술하는 방법으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며 서로각각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